총점 62 / Reading 11 / Listening 15 / Speaking 18 / Writing 18
(파xx 그리고 해xx에서 수강하였을 때, 세 번 응시하였는데 전부 60점대 초반이 나왔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언어장애’로 친구들에게 장난삼아 불릴 만큼 언어계열과목과 이과계열과목의 등급 편차가 큰 아이였고, 영어는 모의고사나 수능에서 3-4등급정도 나왔습니다. 그리고 학부 졸업을 위해 토익도 최소점수 800점정도가 필요했는데, 대학교 내 다른 아이들은 쉽게 점수를 땄으나, 저에게는 정말 어려운 과정 이였습니다.
Reading (11점 -> 26점)
점수 상승이 가장 높은 과목이였고, 줄리 선생님께 수업을 들으면서 문제푸는 스킬, 단어, 그리고 문장 해석능력 이 3박사가 맞아떨어져야 점수가 나온 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과외식으로 항상 옆에서 붙어서 가르쳐주시다 보니, 저의 성향을 빠르게 알아차리시고 문제점에 대한 적절한 해결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하고 문제를 풀면 점수가 절대 안 나옵니다…올바르게 배운 후 양치기를 하더라도 해야합니다.
Listening (15점 -> 20점)
과목 특성상 가장 점수를 올리기 힘든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꼼수가 안 통하는 과목이라고 표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엔터니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어디에서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지 어떤 부분을 노트테이킹해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Speaking (18점 -> 22점)
처음 시작할 때 15점도 나오고 그랬었는데, 토플이 끝날 때쯤엔 22점이 계속 나왔고 망치더라도 20점 밑으로 내려가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독립형은 김연선생님께서 주신 템플릿이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템플릿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선생님과 엄청 연습하였고, 이후 혼자 공부할 때도 문제가 전혀 없을 만큼 이 부분은 걱정이 없었습니다. 통합형은 리스닝 파일을 들을 때 어떤 부분을 듣고 말을 해야 점수가 오르는지 상세하게 설명을 해 주셨고 이는 점수 상승으로 직결되었습니다.
Writing (18점 -> 24점)
라이팅…저의 선천적 언어적 한계가 적나라하게 들어나는 과목이라 저도 힘들었고, 패트릭 선생님도 저 같은 학생을 만나 매우 힘드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패트릭 선생님께서는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저와 같은 아이의 성격에 맞는 많은 해결책을 주셨습니다. 한 가지 예로, 저는…영어와 한글을 동시에 생각하면서 글을 쓸 때 많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같이 간단한 노트테이킹 후 글을 작성할 시 글의 내용이 계속 산으로 갔습니다. 그러나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쓸 내용을 한글로 다 쓰고 그것을 영어로 그대로 옮겼고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거의 하루 전체 스케줄을 짜서 개개인별로 나눠줘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하루 전체 일과를 이 스케쥴표에 거의 100프로 따르려고 노력하였고, 효과는 좋았습니다. 단어 시험 및 ‘말해보카’도 매일매일 관리해주시니 흐트러질 틈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원내에 실제 토플과 같이 온라인으로 시험을 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정말 잘 활용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상강의보다는 현강을 추천드립니다. 수업이외에도 영어점수 상승을 위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저같이 영어를 못 하는 사람도 패트릭어학원 덕에 점수를 받아 유학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자신만의 고집을 부리지 않고 선생님의 말을 잘 따르면서, 꾸준히 공부를 한다면 토플 80점이상의 점수..누구나 받을 수 있는 점수라고 생각합니다. 패트릭어학원을 선택하는 것은 정말 후회되지 않을 선택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토플 공부하실 분들 화이팅입니다.